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메이커봇 소식

메이커봇 소식

메이커봇 소식

【3D 프린터 뉴스레터 제1탄】 도제식 사업에 3D 프린터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 ?
제목 【3D 프린터 뉴스레터 제1탄】 도제식 사업에 3D 프린터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 ?
작성자 MakerBot (ip:)
  • 작성일 18.04.12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38
  • 평점 0점

안녕하세요

메이커봇,로보즈,엠코사 한국총판 회사 ()영일교육시스템입니다.



오늘은3D 프린터 뉴스레터 제1탄】 도제식 사업에 3D 프린터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 ? 이라는 테마로 보내드리겠습니다.

 

17세기 중반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이 1차 산업혁명이면,




2018년 현재는 4차 산업혁명의 진입 단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산업 시장은 3D 프린팅의 진입 단계로 특징은,

1.     제조의 서비스화/고부가가치화 니즈가 중견/중소기업까지 확산됨에 따라 장비 판매 뿐만 아니라 디지털 제조를 지원하는 3D Printing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2.     기존의 금형 또는 CNC 장비를 통한 시제품 제작을 3D Printing을 활용한 RP(Rapid Prototyping) 제작으로 대체함으로써 비용과 기간 단축 가능 (50% 이하)

3.     단순 시제품 제작 대행에서 나아가 제품 기획/설계 영역을 디지털 프로세스로 지원하는 “Virtual Manufacturing(가상 제조)” 서비스 사업으로 포지셔닝 가능

4.     디지털과 제조의 신융합 시장에서 새로운 생산/소비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 거래를 지원 장기적 관점에서는 디지털 설계 콘텐츠의 유통을 통해 2세대 Virtual Goods (실물을 만들 수 있는 3D 디지털 설계 콘텐츠) 마켓 진입 가능합니다.

 

3D 프린터와 관련된 분야는 4가지로 분류됩니다.

 

      1). 개인용/전문가용/생산용 3D프린터와

      2). 프린팅 서비스 분야에 RP 프로토타이핑/ 소량 생산용 3D 프린터

      3). 3D 설계 S/W와 역설계 S/W

      4). 3D 컨텐츠 분야

 



 

3D 프린팅으로 NCS 국가직무표준이 확정됐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3D프린터 개발1

19.전기전자, 03 전자기기개발, 11. 3D프린터개발, 01 3D프린터 개발

 

3D프린터용 제품제작

19.전기전자, 03 전자기기개발, 11. 3D프린터개발, 02 3D프린터용 제품제작

 

 

현재 3D 프린터를 도제식 사업으로 도입하여 활용하고 용산공고와 여러 학교들의 사례입니다.

 

 


 강릉중앙공고


 

 광운공고_도제교육

 


 용산공고_도제교육



 영월공고_도제교육

 

 

위의 학교들이 도제식 사업으로 3D 프린터를 구입할 때 확인했던 사항입니다.

 

1.     위의 4가지 분야중 3D 프린터는 전문가용 3D 프린터를 준비하였고, 산업체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신뢰성있는 장비였습니다.

2.     모델링 소프트웨어는 학생들이 근무해야 할 산업체에서 무슨 SW를 많이 사용하는지 수요 조사를 했습니다. 통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알 수 있습니다.

3.     3D 프린터 공급사가 충분한 교육 지원과 교재를 지원 가능한지를 확인했습니다.

 

 

3D 프린터는 전기,전자 분야에 전자기기개발과 3D프린터용 제품제작으로 NCS 국가직무표준화 됐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교육 과정입니다. 이미 지난 1년간 활용한 학교들이 교육 효과가 매우 높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 제2탄을 보내드리겠습니다.

 

2탄에서는 도제식 사업에 3D프린터를 도입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 4가지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